참나무 구분 방법

관리자
2018-11-11 16:10
조회수 151

□ 참나무는 서민적인 나무다. 소나무가 기상을 상징하고 좋은 목재로 귀족적인데 반하여 참나무는 숯을 주고 도토리로 주린 배를 채워준다. 실용적이고 서민적이다. 그래서 나무중의 참된 나무라 하여 참나무라 부른다.

□ 참나무는 참나무류에 속하는 여러 나무를 통틀어 부르는 이름일 뿐 그 자체로 참나무인 나무는 없다. 우리나라에서는 참나무류에 속하는 대표적인 나무가 6종이 있다. 상수리, 굴참, 갈참, 졸참, 떡갈, 신갈나무가 그것이다. 이 나무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 먼저 잎자루가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보자. 잎자루란 잎이 가지와 붙는 부분이 길쭉하게 나와 있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없으면 떡갈나무나 신갈나무다.

□ 잎자루가 있는 나무 중에서 잎이 길쭉한 타원형으로 잎에 가시가 있으면 상수리나무나 굴참나무다.

□ 잎이 계란형으로 가시가 없으면 졸참이나 갈참나무다.

   잎자루가 거의 없다. - 떡갈, 신갈

   잎자루가 있으면서 잎이 길쭉하고 가시가 있다. - 상수리, 굴참

   잎자루가 있으면서 잎이 계란형이고 가시가 없다. - 졸참, 갈참

□ 떡갈나무와 신갈나무를 구분 - 잎이 크면서 잎의 가장자리가 부드럽게 곡선을 이룬다. 특히 잎자루 부분의 굴곡이 신갈나무가 안쪽으로 굽은 모습을 하는데 비해 떡갈나무는 그냥 둥그스름 하다. 그리고 전체적인 굴곡의 깊이도 신갈나무에 비해 깊다.

□ 상수리와 굴참나무를 비교 - 상수리나무 잎이 긴 쪽으로 반으로 나누었을 때 굴참나무에 비해 더 대칭적으로 생겼다. 이것으로 구분이 잘 안되면 잎의 뒷면을 보자. 뒷면이 연초록색이면 상수리나무이고 흰빛이 나면 굴참나무다.

□ 졸참나무와 갈참나무를 구분해 보겠다. 졸참나무는 나뭇잎의 톱니가 안쪽으로 굽은 모습을 하고 있고 날카롭다. 반면에 갈참나무는 톱니가 조금 크고 그다지 날카롭지 않다. 잎으로 구분하기 어려우면 열매를 보면 된다. 졸참나무 열매는 길쭉하고 갈참나무는 둥글게 생겼다.


(떡 갈)  
(신 갈)   
(상수리)   
(굴 참)   
(졸 참)   
(갈 참)   



0 0

상호 : 청산오크텍 ㅣ대표 및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심재홍 

주소 : 강원도 횡성군 우천면 하궁로 126
사업자등록번호 : 555-27-00507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8-강원횡성-12호 (사업자정보확인)

대량구입 및 도매 문의 : 033-344-8901

입금계좌 : 농협은행 125-12-175691